레이저 잉크젯 프린터 차이와 장단점 비교
레이저 프린터와 잉크젯 프린터의 장단점을 비교합니다. 각 프린트기의 장단점을 비교해서 가정에서 사용하기 좋은 프린트 종류는 무엇인지 정리합니다. 레이저 프린터와 잉크젯 프린터의 출력물 결과 차이와 유지비를 고려해서 상황에 맞는 프린트기를 선택하기 바랍니다.
레이저 프린터 장단점
레이저 프린트기는 레이저를 종이에 쏴서 종이에 정전기가 생기게 한 다음 그 자리에 토너가 달라붙게 하는 방식입니다. 보통 사무용으로 사용하는 프린터는 대부분 레이저 프린터로 아래의 장점 때문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 레이저 프린터 장점
1. 텍스트 출력물의 결과가 좋습니다.
2. 잉크젯에 호환되는 잉크와 대비해서 레이저에 호환되는 토너의 퀄리티가 높습니다. 즉, 같은 가격에 높은 질의 토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노즐이 없기 때문에 오래 사용하지 않더라도 막히지 않습니다.
4. 출력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 레이저 프린터 단점
1. 텍스트 출력물 외에 사진 인화 결과물이 좋지 않습니다.
2. 잉크젯 프린터에 비해 오존을 파괴하는 물질이 많이 나오고, 발암물질도 나올 수 있습니다.
3. 잉크젯 대비 한 장당 출력하는 데에 필요한 유지비용이 높습니다.
4. 출력 속도는 빠르지만 그만큼 소비전력도 높습니다.
잉크젯 프린터 장단점
- 잉크젯 프린터 장점
1. 잉크젯 프린터는 한 장 출력하는 데에 드는 비용이 적습니다.
2. 만약 인화지를 사용한다면 사진 출력 결과물의 해상도가 높습니다.
3. 소비전력이 낮습니다.
- 잉크젯 프린터 단점
1. 노즐이 자주 막히기 때문에 자주 관리가 필요하며 느린 출력 속도에 더해 제시간에 결과물을 출력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2. 소비전력이 낮다는 장점이 있지만 항상 전원을 연결해줘야 합니다.
3. 일반 출력을 하게 될 경우 레이저 프린터보다 텍스트 퀄리티가 떨어집니다.
4. 출력 속도가 느립니다.
잉크젯 프린터는 만약 호환 잉크를 사용하면 거의 유지비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호환 잉크의 품질이 낮아 자주 막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은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브라더의 경우는 자동 청소 기능이 있어 만약 잉크젯 프린터를 자주 관리하지 않고 사용하고 싶다면 브라더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레이저 잉크젯 장당 출력 비용
레이저 프린터의 경우 만약 대용량 재생토너를 사용하면 장당 5원 정도가 필요합니다. 컬러 레이저 중 추천할만한 모델은 캐논의 mf643cdw로 대략 40만 원 정도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잉크젯 프린터는 브라더의 정품 잉크를 구매했을 때 장당 1.5원으로 레이저에 비해 3배 이상 저렴합니다. 만약 잉크젯 프린터를 구매할 계획이라면 브라더의 DCP-T520W, DCP-720DW 모델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가격도 레이저 프린터에 비해 저렴하고, 부피도 작기 때문에 일반 가정집에서는 잉크젯 프린터를 사용하는 것이 더 합리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