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문용 오디오 인터페이스 구매팁과 추천 제품
일렉 기타나 베이스 기타를 가정집에서 연주하기 위해 앰프 대신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많이 구매합니다. 처음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사는 것이라면 사기 전 알아야 될 사항들과 그 기준에 맞는 제품들을 정리합니다.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가격대가 다양한 만큼 본인 상황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디오 인터페이스 구매 전 주의사항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처음 살 생각이라면 몇 가지를 고려하고 넘어가야 합니다. 번거롭더라도 필요한 정보들을 꼭 기억하기 바랍니다.
- 컨버터의 성능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기본적인 역할은 마이크로 들어오는 소리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해 PC로 전달합니다. 그 뒤 PC에서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해 모니터 스피커를 통해 사용자가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이 신호의 변환 작업을 담당하는 것이 컨버터이고 컨버터의 성능이 좋아야 음질이 좋아집니다. 따라서 아무리 비싼 악기를 가지고 좋은 연주를 한다 해도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컨버터 성능이 좋지 않다면 결국 낮은 음질이 출력되는 것입니다.
- 프리앰프의 성능
프리 앰프는 마이크의 소리를 증폭시켜주는 역할입니다. 기본적으로 마이크의 음량이 작기 때문에 녹음을 할 때엔 프리 앰프를 통해 소리의 증폭을 해야 합니다. 프리 앰프 역시 성능이 좋아야지만 증폭할 때에 음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In/Out 개수
오디오 인터페이스마다 연결할 수 있는 마이크의 개수와 출력할 수 있는 스피커의 개수가 다릅니다. 만약 혼자서 하나의 악기를 사용한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여러 악기를 다양한 스피커로 출력해야 한다면 In과 Out 개수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 루프백 기능
루프백은 DAW 뿐만 아니라 컴퓨터에서 나오는 소리를 녹음하거나 송출을 하기 위해선 루프백 기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방송용으로 오인페를 사용한다면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봐야 합니다.
입문용 오디오 인터페이스 추천 제품
위의 4가지 알아야 할 구매 팁을 바탕으로 입문자가 사용하기 좋은 오디오 인터페이스 제품을 몇 가지 소개합니다. 가격대가 비슷한만큼 성능은 큰 차이가 없으니 사용자마다 좋아하는 디자인을 중심으로 제품을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 Focusrite Scarlett 2i2
이 제품은 입문자 사이에서 가장 유명한 제품입니다. 오디오 인터페이스에서 보기 힘든 빨간색 디자인으로 독보적인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2i2의 의미는 in이 2개, out이 2개라는 뜻입니다. 컨버터와 프리앰프 성능 역시 가격대에서 무난한 편입니다.
만약 노래를 부를 용도로 오인페를 알아보고 있다면 Air 기능을 통해 높은 대역에서 더 깔끔한 소리를 낼 수 있다고 합니다.
- Steinberg UR22C
스칼렛 2i2와 비슷하게 스테인버그 UR22C도 제품명에서 볼 수 있듯이 in과 out의 개수가 2개씩 있습니다. 특이한 점이라면 루프백 기능이 있다는 것입니다. 입문자용 패키지로 마이크, 헤드셋, 오인페를 조금 더 저렴한 가격에 체험해볼 수 있기 때문에 처음 방송용으로 기기를 구매한다면 경제적으로 세팅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