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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소프트는 XBOX를 가지고 있을 만큼 게임에 진심인 기업입니다. 그러던 와중 액티비전 블리자드를 687억 달러에 인수를 해서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블리자드를 인수한 이유와 앞으로의 메타 버스의 전망을 정리하겠습니다.

 

 

액티비전 블리자드 게임성 정리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다소 사회적 문제가 있었지만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비디오 게임 회사입니다. 그중 블리자드와 액티비전 두 개의 IP는 차이가 있어 간단하게 정리하겠습니다.

 

  • 블리자드

블리자드는 워크래프트, 디아블로, 스타크래프트, 오버워치 등을 필두로 해 블리자들 IP를 가지고 있습니다.

 

 

  • 액티비전

반대로 액티비전은 콜 오브 듀티 시리즈와 캔디 크러쉬로 유명한 킹 디지털 엔터테인먼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액티비전 블리자드 사내에서 성추행 및 집단 괴롭힘 사태가 폭로되면서 핵심 개발자가 불명예스럽게 퇴사하고 징계를 받았습니다. 그 여파로 오버워치 2, 디아블로 4 등의 후속작들의 출시가 2023년으로 미뤄지면서 많은 게이머들이 실망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 정리

 

마이크로포스트는 이러한 시기에 액티비전 블리자드를 인수하는 데에 합의했습니다. 인수 당시 주가의 45% 프리미엄을 주면서까지 현금 인수를 진행했습니다. 인수 계약이 마무리될 때까지는 MS 게임 부서와 독립적으로 운영될 것으로 밝혔습니다.

 

인수 계약이 마무리되면 액티비전 블리자드 게임은 엑스박스 게임 패스와 PC 게임 패스로 제공될 것입니다. 또한 앞으로 마이크로소프트 게이밍 CEO인 필 스펜서의 지휘를 받게 되면서 여러 사내 문화들을 개선할 것으로 보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 이유

 

  • 인수의 단기적인 관점

마이크로소프트가 액티비전 블리자드를 천문학적인 비용을 들여가며 인수를 한 이유를 간단히 말하자면 게임 패스 구독자를 늘리기 위함입니다. 비록 블리자드의 위상이 많이 떨어졌다곤 하지만 명실상부 가장 유명한 게임 회사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블리자드를 인수하면서 경쟁 게임 플랫폼 중에서 대세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엑스박스 콘솔 게임에 스타크래프트, 디아블로, 워크래프트 등 블리자드 게임을 모두 포함하려는 의도로 보아 IP의 파급력을 활용하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 인수의 장기적인 관점

이번 인수의 장기적인 관점을 해석하자면 미래의 메타버스 플랫폼의 생태계 구축을 위한 포석으로 보고 있습니다. 블리자드의 완성도와 인지도가 높은 IP를 활용해 클라우드 게임과 메타버스 세계관 구축에 많은 투자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동안의 블리자드 게임 개발 능력과 마이크로소프트의 기술, 배포망, 인재 확보 능력, 비전과 결합할 경우 게임 산업 경쟁에서 큰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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