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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분석 방법론에는 AARRR, Cohort, Funnel 등 다양한 분석 기법들이 데이터 마케팅에 쓰입니다. 그중 AARRR의 분석 기법의 의미와 분석 목표를 정리합니다. AARRR 분석은 퍼널 분석과 비슷하게 서비스 내에서 고객 행동을 측정하고, 각 단계를 분석해 서비스의 문제, 단점들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AARRR의 정의

 

AARRR 지표는 미국에서 개발한 분석 프레임으로 각 단계별로 움직이는 고객들을 분석해서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하면서 관리합니다. 주로 스타트업 성장에서의 모니터링 지표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AARRR 단계별 의미

 

1. Acquisition 첫 단계로 처음 앱 또는 웹 서비스를 경험하게 되는 유입을 의미합니다. 서비스에 유입되는 회원수와 비회원수를 파악하고 로그와 트래픽 등을 확인하며 전체 앱, 웹 유입량을 체크합니다.

 

2. Activation 두 번째 단계로 고객의 반응을 살펴봅니다. 고객이 단순히 접속만 하지 않고 얼만큼 활동했는지, 머무는 시간, 클릭 수, 장바구니 추가 등 서비스 내에서 추가 활동이 있는지 측정합니다.

 

3. Retention 세 번째는 고객의 재방문 여부를 확인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업종의 특성에 따라 리텐선을 다르게 정의합니다. 재방문을 하거나 재구매를 할 때 Retention rate로 잡을지는 업종의 특성에 맞춰 달라집니다.

 

4. Referral 네 번째는 고객이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는지 확인합니다. 기존의 고객이 신규 고객을 추천하는 전략을 통해서 Acquisition과 Activation을 높일 수 있습니다. SNS 공유나 사용자 언급 댓글 수가 포함됩니다.

 

5. Revenue 마지막으로 이러한 과정들이 매출로 이어지는지 확인합니다. 크게 ATV (Average Transaction Value)와 IPT (Item Per Transaction)으로 나뉘게 됩니다. ATV는 한 건당 사용 금액을 의미하고 IPT는 한 건당 구매 건 수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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