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마트폰을 충전할 때 일반 충전 모드와 고속 충전 모드 두 가지가 있습니다. 최근 플래그십 스마트폰들은 모두 고속 충전을 지원하지만 지금까지 케이블 문제로 일반 충전을 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갤럭시 스마트폰과 아이폰에서 충전 모드를 알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갤럭시 스마트폰 일반 충전, 고속 충전 구별법

 

갤럭시 스마트폰은 충전기를 꽂자마자 UI에서 바로 충전 모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충전기를 꽂게 되면 화면에 현재 배터리 잔량 퍼센트로 동그라미가 생깁니다.

 

일반 충전일 경우 디스플레이에 보이는 동그라미가 흰색입니다. 하지만 고속 충전일 경우에는 파란색 동그라미가 보입니다. 이 경우는 충전을 시작하고 잠깐 보이기 때문에, 만약 확인을 하지 못했다면 케이블을 연결한 상태로 갤럭시의 작업 표시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스마트폰의 잠금을 해제하고 디스플레이 위를 아래로 쓸어내리면 작업창이 뜨게 됩니다. 여기서 충전 중이라면 제일 아래에 "고속 충전 (30분 후 충전 완료)"와 같은 문구가 보입니다. 만약 여기서 "유선 충전"으로 나온다면 현재 일반 충전 모드로 사용 중입니다. 고속 충전을 지원하는 케이블이라도 연결 상태에 따라 일반 충전이 될 수 있으니 케이블 불량 여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일반 충전, 고속 충전 구별법

 

아이폰은 갤럭시와 다르게 켜진 상태에서 케이블을 연결해도 충전 모드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단순하게 배터리 잔량과 "57% 충전됨" 같은 간단한 문구만 표시됩니다. 하지만 오히려 갤럭시보다 아이폰에서 충전 모드를 구분하기가 더 쉽습니다.

 

만약 아이폰에 충전 케이블을 연결하고 바로 화면이 켜졌다면 일반 충전 모드이고, 대략 2~3초 뒤에 화면이 켜졌다면 고속 충전 모드입니다. 이것은 충전기의 작동 원리를 알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충전기는 고속 충전이 지원되는 스마트폰과 연결됐을 때 자동으로 인식해서 전력을 높입니다. 따라서 인식하는 속도가 필요하기 때문에 고속 충전이 될 때는 화면이 늦게 뜨게 되는 것입니다.

 

 

고속 충전 지원하는 충전기 구별법

 

스마트폰이 고속 충전 모드를 지원한다 해도 충전기가 그만큼의 전력을 보내주지 못한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고속 충전을 지원하는 충전 케이블과 충전기를 준비해야 합니다.

 

충전기 아래에 보면 "전기용품의표시사항"과 함께 작은 글씨들이 보일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하게 봐야 할 것은 정격출력입니다. 정격출력에 적혀있는 볼트(V)와 암페어(A)를 곱해서 전력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만약 충전기가 5V에 1A를 출력한다면 전력 = 5 * 1 = 5W가 됩니다. 따라서 아무리 고속 충전 케이블과 최신 스마트폰을 연결해도 고속 충전을 할 수 없는 것입니다.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