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이폰의 성능은 스마트폰 중 가장 좋지만 램 용량이 적어 백그라운드 앱이 자주 리프레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앱 별 백그라운드에서도 여전히 실행되는 상태로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합니다. 만약 동시에 여러 앱을 사용해야 한다면 아이폰 백그라운드 설정을 통해 램 사용량을 최적화하기 바랍니다.

 

 

아이폰 앱 실행 상태 4 가지

 

아이폰뿐만 아니라 모든 스마트폰의 앱 실행 상태를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아이폰 백그라운드의 동작원리를 이해하기 위해 간단히 설명합니다.

 

앱 실행되지 않음 (Not Running)

  • 아이폰에서 앱을 실행한 적이 없을 때 Not Running 상태라 말합니다.

 

현재 실행 중 (Foreground)

  • 아이폰 화면에 앱이 실행되고 있고, 사용자에게 보이는 상태입니다. 멀티 태스킹 같은 특수한 상황이 아닌 이상 하나의 앱만 Foreground 상태로 볼 수 있습니다. 

 

백그라운드 (Background)

  • 백그라운드 앱은 Foreground 상태로 실행되다가 사용자에 의해 화면에 표시가 안 되는 상태입니다. 예를 들어 뮤직 플레이어 앱을 실행하고 음악을 재생한 상태로 메신저 앱에 접속했다면 뮤직 플레이어 앱은 계속해서 실행이 되고 있습니다. 이런 상태를 백그라운드라고 부릅니다.

 

대기 상태 (Suspend)

  • 백그라운드에서 실행하고 있는 앱은 화면에 표시되지 않지만 메모리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만약 메모리 용량이 부족하게 될 경우 시스템에 의해 강제 종료될 수 있습니다. 이 상태로 들어간 앱은 Suspend 상태로 사용 빈도, 부하에 따라 Not Running 상태로 될 수 있습니다.

 

 

아이폰 백그라운드 앱 설정 방법

 

스마트폰 특성상 메모리 크기가 제한되어 있고, 그로 인해 한 번에 실행할 수 있는 앱 수도 제한됩니다. 따라서 사용자에 따라 백그라운드에서 특정 앱이 우선순위로 실행하도록 최적화 설정이 필요합니다.

 

  1. 아이폰의 [설정] - [일반] 탭으로 이동합니다.
  2. [일반] - [백그라운드 앱 새로 고침]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3. 백그라운드에서 실행하지 앱을 비활성화 상태로 변경합니다.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고 있는 앱 역시 배터리를 빨리 닳게 하고 리소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스마트폰 배터리, 성능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만약 백그라운드 기능이 필요 없다면 "백그라운드 앱 새로 고침"을 [켬]에서 [끔]으로 변경하기 바랍니다.

 

지도 앱이나 뮤직 플레이어 등 잠시 최소화해도 계속 사용해야 하는 앱들만 활성화 상태로 두고 쇼핑 앱, SNS를 비활성화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