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애플의 아이폰이 파손되면 공식적으로 두 가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기기 자체를 교체받거나, 또는 파손된 부분만 수리받을 수 있습니다. 파손 부분만 수리받는 것을 통상적으로 '리퍼받다'라고 말하고 리퍼받은 아이폰을 '리퍼폰'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우리나라의 아이폰 서비스에서는 리퍼 아이폰은 없습니다. 또한 교체폰도 부품을 짜깁기한 것은 아닙니다.

 

 

아이폰 유통 종류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서 유통하고 있는 종류 3가지를 정리합니다.

 

  • 새 제품(Retail Unit)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서 판매 중인 새 제품으로, 공장에서 생산한 뒤 사용 없이 리테일용 상자에 포장된 제품입니다. 사용자가 처음 구매하게 될 경우 대부분 새 제품을 사용하게 됩니다.

 

  • 인증 리퍼비쉬 제품(Certified Refurbished product)

리퍼비쉬 제품은 별도 페이지로 관리하면서 새 제품과 다르게 반품되거나 기기 교체로 들어온 제품을 수리하여 부품을 교체한 뒤 공식 검수과정을 거쳐 다시 소비자에게 판매합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리퍼폰'은 애플이 공식 인증한 리퍼비쉬 제품만 의미합니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달리 리퍼비쉬 아이폰을 판매하고 있지 않습니다.

 

  • 교체용 제품(Replacement Unit)

이전에는 새 제품의 모델 번호는 F로 시작하고, 교체용 제품은 N으로 시작하여 구분이 가능했지만, 현재는 유효하지 않습니다. 애플케어플러스 약관에서도 모호하게 교체용 제품을 뜻하는 문구를 넣어두었습니다.

'보증 기기를 새 제품 또는 새 정품 부품 및 중고 애플 정품 부품으로 구성된 교체품으로 교환합니다.'

 

 

교체용 제품(Replacement Unit) 종류

 

과거에는 교체용 제품 관련 모호한 문구 때문에 미국에서 집단 소송이 제기됐습니다. 결과로 애플은 패소하여 합의금을 지불해야 했고, 새롭게 추가된 약관에는 교체용 제품 종류를 명확히 구분하고 있습니다.

 

  • 교체용 새 제품(New Unit)

위의 새 제품(Retail Unit)과 동일한 공정을 거쳐 완전히 새로운 부품들로 생산된 제품입니다. 하지만, 일반 리테일용 상사 포장이 아닌 흰색 무지 박스에 담겨 교체용 새 제품(new unit)인지 구분할 수 있습니다. 부품은 완전히 새것이기 때문에 성능은 동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재생산 제품(Remanufactured Unit)

재생산 제품은 재생 부품(Recovered parts)과 새로운 부품을 혼용해서 생산한 제품입니다. 여기서 재생 부품은 교체로 들어온 제품을 부품 단위로 모두 분해하고 공식 검사를 통해 정상 작동을 하는 부품만 선별한 것입니다. 재생산된 제품 역시 흰색 무지 박스에 포장되어 유통됩니다.

 

  • 반품된 제품(Reclaimed Unit)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한 뒤 14일 이내에 반품이 이루어진 제품을 다시 검수를 거쳐 제품으로 포장됩니다. 또는 애플 소매점의 미사용 재고를 처리해 제품으로 판매합니다.

 

아이폰 교체 결론

 

결국 국내에는 리퍼비쉬 아이폰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흔히 말하는 '리퍼폰'은 사실 '교체용 제품'을 의미합니다. 애플 공식 서비스라 할지라도 사람이 제품을 다시 수리하고 검수를 하기 때문에 '교체용 제품'이 새 상품과 동일한 컨디션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운이 좋다면 교체용 새 제품(New Unit)을 받을 수도 있고, 재생산 제품(Remanufactured Unit)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