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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글이 네이버 지식 스니펫에 노출되는 방법과 오래 유지하는 법을 정리하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관리하면 네이버 노출보단 구글과 다음 상위 노출을 목표로 합니다. 하지만 글을 쓰다 보면 뜻하지 않게 네이버에서 많은 유입이 생길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글을 확인해보면 네이버의 지식 스니펫을 통해 최상단 노출이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지식 스니펫 노출시키기
스니펫은 기술적으로 재사용이 가능한 소스 코드를 의미합니다. 네이버의 지식 스니펫은 AI 기반 분석 알고리즘을 적용해서 찾고자 하는 정보에 근접한 텍스트를 자동으로 추출하는 방식입니다. 구글의 스니펫은 페이지의 영역이 커져 더 많은 정보가 표시되고, 사용자가 더 많이 유입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스니펫 노출을 노리는 것이 CRT이나 상단 노출 모든 영역에서 봤을 때 구글 SEO 작업에서 효과적입니다.
네이버와 구글을 포함한 신뢰도 높은 검색엔진들은 콘텐츠를 기반으로 스니펫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AI 알고리즘으로 글의 제목과 콘텐츠가 얼마만큼 자세하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스니펫 노출을 위해서는 제목, 디스크립션, 페이지의 목적, 가독성을 모두 신경 써야 합니다.
또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구글 노출 순위가 올라갈 때, 네이버에서 지식 스니펫에 선정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구글 SEO를 따라서 정보성 글을 작성하고 사족이나 글자 수를 채우기 위한 문장을 쓰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티스토리 네이버 스니펫 노출 유지하는 법
만약 본인의 글이 네이버 스니펫 노출이 되었다면 최대한 수정하는 것을 자제하기 바랍니다. 이미 네이버의 AI 알고리즘에 따라 최적의 정보성 글로 판단이 되었기 때문에 최소 한 달에서 두 달까지 상단 노출이 유지될 것입니다. 나중에 상단 노출이 끝났다면, 본인의 글에서 잘못된 부분이나 정보 전달이 모호한 부분만 수정하기 바랍니다.
한 번 지식 스니펫에 노출되었더라도 계속 유지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만큼 새로운 글이 네이버에 노출될 수 있으니 꾸준히 양질의 정보성 글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지식 스니펫 노출이 되면 클릭하기 전에도 충분히 많은 정보를 전달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글을 클릭하기 전에 정보를 알아갈 수도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 스니펫 수익률
위의 사진에서 본 [아이폰 야간모드] 글을 통해 하루에 약 100명이 네이버를 통해 유입되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사용자가 유입되지 않았고, 오히려 비슷한 시기에 구글 유입도 100명 증가했습니다. 두 검색 엔진에서 상단 노출이 이루어진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네이버 지식 스니펫 노출 전후의 수익률 차이가 크지 않았습니다. 또한 일주일 가량 지났을 때 폭발적으로 늘었던 유입량 또만 많이 가라앉았기 때문에, 네이버 상단 노출이 되더라도 큰 수익률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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