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현재 기업에서는 ESG를 굉장히 신경 쓰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ESG가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ESG의 개념과 예시를 통해 쉽게 설명하고, 실제 바이오산업에서 적용한 사례를 소개하겠습니다.

 

 

이해관계자의 변화

 

전통적으로 기업의 이해관계자는 주주입니다. 주주들은 회사를 운영할 수 있도록 돈을 대주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근 기업의 이해관계자들의 개념이 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기업의 이해관계자에는 주주뿐만 아니라 직원도 있고, 고객도 있고, 협력사도 있고 더 나아가 정부와 지역사회도 있습니다. 이런 것을 구체화한 것이 SPICE 모델입니다

 

  • SPICE 모델
  1. S: Society - 지역사회, 정부
  2. P: Partner - 협력사
  3. I: Investor - 주주 투자자
  4. C: Customer - 고객
  5. E: Employee - 직원

 

요즘은 이 이해관계자들에게 균형을 맞춰 기업을 운영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해졌습니다.

 

 

ESG의 개념

 

지속 가능한 발전은 각 세대가 그 세대에서 환경이나 여러 가지 자원을 훼손하지 않고 충족시키면서 발전하는 것입니다.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서 기업이 해야 할 일은 ESG를 신경 쓰는 것이었습니다.

 

  • ESG
  1. E: Environmental - 환경의
  2. S: Social - 사회의
  3. G: Governance - 지배구조

 

ESG 이슈는 기업이 환경 문제(E)를 잘 해결하고 있냐, 사회적인 문제(S)를 잘 해결하고 있냐, 지배구조(G)나 의사결정이 투명하냐를 묻는 것입니다.

 

ESG를 잘 실천하기 위해 가이드라인 및 지침 (initiative)들이 존재합니다.

 

E의 가장 큰 이슈는 기후 변화입니다. 따라서 E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첫 째, 환경을 개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 번 째는 환경을 그대로 잘 보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세 번째는 환경 훼손을 금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S 이슈기업 평판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요소입니다. 인권, 직장인 건강, 산업안전, 노동, 소비자 권리, 동물 복지 등이 S 이슈입니다. S 이슈를 해결하는 방법은 차별을 해소하는 것입니다.

 

G 이슈는 투명한 의사결정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기업은 점점 투명한 의사결정을 하도록 요구받고 있습니다. 주주총회, 이사회, 감사를 통해 기업의 투명성을 증명해야 합니다. G에서 중요한 요소로 각광받는 것이 리더십입니다.

 

주로 G를 가장 중요한 이슈로 꼽는 이유는 투명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져야지만 환경과 사회 문제를 기업이 주도적으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SG는 착한 기업을 찾는 것이 아닌 스마트한 기업을 찾는 것입니다. 기업은 사회적 수익도 올리고 기업의 이익도 올리는  동시적인 경영 전략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 CSR: 사회 공헌 활동
  • CSV: 공유 가치 창출
  • ESG: CSR이나 CSV를 실천하는 방법 (선생님 숙제)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