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택근무가 많아지면서 인터넷 유무선 공유기 사용량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발열이 심해져 쿨링이 필요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공유기 발열 이슈가 있을 때 필요한 해결책을 정리하겠습니다.

 

 

공유기 간단 구조

 

좋은 공유기의 경우 설계를 보면 표면적을 넓히기 위해 그릴 모양으로 되어 있습니다. 또한 하단 기판과 떨어져 있어 발열 문제에서 좀 더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EFM에서 발열 해소를 위해 내부 방열판 처리를 할 정도로 많은 공정이 들어가 있지만, 위에 커버를 씌우고 평소 사용량이 많아지면 당연하게 열이 많이 발생합니다.

 

 

공유기 발열이 안좋은 이유

 

공유기에 열이 높거나 미열이라도 오래 지속된다면 공유기의 칩에 부하가 생기기 때문에 사용 중이던 와이파이가 끊기거나 속도가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유기에 열이 심하다면 아무리 비싼 공유기를 쓰거나 비싼 인터넷 요금을 쓰더라도 품질을 보장할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공유기 발열 문제 해결 방법

 

컴퓨터에도 많은 열이 발생할 때 이를 식혀주기 위해 쿨러를 장착합니다.

 

마찬가지로 공유기에도 쿨러를 추가로 장착하면 이러한 발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보자가 공유기에 직접 공유기 팬을 추가로 설치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추천합니다.

 

인터넷에 보면 노트북 거치대 쿨링팬을 많이 판매하고 있습니다. 가격이 저렴한 제품도 많고 만약 나중에 공유기 발열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면 노트북 거치대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치 방법도 간단합니다. 우선 노트북 거치대 쿨링팬을 설치하고 그 위에 공유기와 어댑터 등 열이 발생하는 기기를 올려두면 됩니다.

 

노트북 거치대 쿨링팬의 경우 쿨링 성능이 강하진 않지만 바람의 세기가 셀수록 소음이 심해진다는 단점도 있기 때문에 단순 공유기의 발열을 해소하기에 가장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