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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P ERP에서 대금을 청구하는 프로세스와 청구 후 입금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합니다. 출하부터 영업 유통, 입금 관리를 위해 MM, SD, FI 3개의 메인 모듈이 모두 관여하기 때문에 각 모듈의 담당자이거나 현업 또는 FCM, SCM을 관리하는 IT담당자라면 아래의 프로세스를 알고 있으면 협업에 장점이 있습니다.

 

 

대금청구 및 입금관리 설명

 

대금청구와 입금관리는 판매한 제품에 대해서 고객에게 물품대금을 청구하고, 고객이 지급한 금액을 처리하는 활동입니다. SAP ERP에서는 주문 정보와 출하정보를 근거로 자동으로 송장을 생성해서 고객에게 대금을 청구, 매출을 발생시킵니다. 고객은 이 송장을 근거로 대금을 지급하게 됩니다.

 

*송장의 의미

송장(Invoice)은 매매계약 조건을 정상적으로 이행하였음을 알리는 판매자 → 구매자에게 보내는 서류입니다. 한국에서는 송장이라는 용어 대신 세금계산서를 대금청구서로 혼용해 사용합니다.

 

 

대금청구 프로세스

 

대금청구 의미

대금청구(Billing)는 출고 처리가 완료된 후, 주문정보와 출하/운송 정보를 근거로 송장을 생성하는 것으로, 이 송장을 근거로 판매 제품에 대한 대금을 청구하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대금청구는 기업의 매출과 채권을 동시에 발생시키는 거래입니다. 따라서 재무회계 모듈에는 자동적으로 채권계정인 외상매출금이 발생하고, 매출이 일어나는 매출 회계전표를 발생시킵니다.

 

대금청구 방식

  • 출하근거 대금청구 방식: 출하 건 별로 대금청구를 수행
  • 통합 대금청구 방식: 여러 출하 건을 묶어 하나의 대금청구 문서를 작성
  • 분할 대금청구 방식: 하나의 출하 건을 여러 번의 대금청구 문서로 생성

 

SAP ERP는 대금청구와 회계 기능이 연계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출고가 완료되면 송장을 발행해 고객에게 대금을 청구하고, 대금 청구한 정보는 채권관리 및 고객 여신관리를 위해 재무회계 모듈에 자동 전달됩니다.

이렇게 자동 전달된 채권정보는 이후의 주문에서 고객의 신용을 체크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입금관리 프로세스

 

입금관리 의미

입금관리(Payment)는 대금 청구한 금액에 대해서 고객이 지급한 금액을 입금 처리하는 것입니다.

 

이 단계는 재무회계 FI 모듈에서 담당하며 입금 처리가 완료되면 현금이 증가하고, 외상매출금이 감소하는 자동 회계전표가 발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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