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예전에 처음 마우스를 사용했을 때 볼 마우스를 사용했지만 최근엔 광 마우스를 사용하면서 마우스 밑면에 빨간 불빛이 나오고 있습니다. 광마우스에선 왜 빨간 불빛이 나오고, 다른 불빛 색은 없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마우스의 시초

 

더글라스 엥겔버트는 컴퓨터가 개발되고 나서 사용자가 상호작용하기 쉽도록 마우스를 개발했습니다. 초기 마우스는 가로로 움직이는 바퀴와 세로로 움직이는 바퀴가 있어 X축, Y축 값을 계산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그 당시 나무 상자에 달린 코드가 생쥐를 닮았다고 하면서 마우스라고 명명하게 되었고, 지금처럼 흔하게 볼 수 있는 형태의 마우스는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초기 마우스

 

마이크로소프트의 초기 마우스는 두 개의 바퀴 대신에 하나의 공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 공이 움직이면서 X축과 Y축의 좌표를 컴퓨터에 전송하면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기존의 두 개의 바퀴보다 좀 더 유연하게 사용이 가능했지만, 만약 이물질이 묻게 된다면 감도가 굉장히 낮아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마우스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선 항상 마우스 볼을 청소해야 했습니다.

 

이러한 단점들을 보안하고자 나온 마우스가 광마우스입니다.

 

 

광마우스 붉은빛을 쓰는 이유

 

광마우스의 작동 원리는 마우스 바닥의 구멍으로 빛을 발사한 후 바닥면에서 반사된 빛을 센서에서 감지해서 이동 경로를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광마우스에서 빨간색 LED를 쓰는 이유는 경제성에 있습니다. 처음 LED가 개발될 때, 파장의 길이가 길고 에너지가 낮은 적외선과 빨간색이 먼저 개발되면서 가격이 가장 저렴합니다. 또 다른 이유는 마우스의 센서가 실리콘 기반의 포토 센서인데, 이 센서는 빨간색 빛의 파장을 더 잘 감지합니다.

 

하지만 빨간색 빛은 파란색 빛보다 민감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현재 고가의 마우스 중에서는 파란색 계열의 LED를 사용하는 제품이 있습니다.

 

비슷한 사례로 CD는 적외선 레이저를 사용하고 다음에 개발된 DVD 빨간색 레이저를 사용했습니다. 화질이 가장 좋고 용량이 큰 블루레이는 파란색 레이저를 사용해 생산되는 것입니다.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