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와인이나 샴페인 병을 열다가 실수로 코르크 마개가 잘리거나 부러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부러진 코르크 마개를 집에 있는 도구들을 이용해서 쉽게 빼거나 병 안으로 넣는 등 다양한 방법이 있어 총 4가지를 정리하겠습니다. 각 방법마다 준비물이 다르니 집에 있는 도구들을 활용하기 바랍니다.

 

 

나사로 코르크 빼는 방법

 

준비물로는 망치/포크와 나사가 필요합니다. 만약 코르크 마개가 깊은 곳에서 부러졌다면 길이가 긴 나사가 필요합니다. 만약 코르크 스크루가 있다면 제일 좋지만, 일반 가정집에 있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깨끗한 나사로 대체합니다.

 

  1. 나사를 드라이버로 부러진 코르크에 돌려 넣습니다. 이때 나사가 코르크 끝까지 튀어나와 와인과 닿는 것을 조심하기 바랍니다.
  2. 망치나 지렛대로 사용할 수 있는 물건이 나사 머리 부분에 결착되어야 하기 때문에 나사를 끝까지 박지 않고 고정시킵니다. 여기서 망치 대신에 포크나 노루를 사용해도 됩니다.
  3. 망치나 포크를 지렛대 원리로 나사와 같이 코르크 마개를 제거합니다. 만약 지렛대로 쓸만한 물건이 없다면 손으로 나사를 당겨보기 바랍니다.
  4. 나사를 제거할 때에는 최대한 천천히 합니다.

 

 

만약 드라이버 없이 나사를 코르크 마개에 박을 경우 코르크와 나사 모두 와인 병 안으로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최대한 드라이버를 활용해서 천천히 돌려 고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코르크가 만약 병 속으로 들어가기 시작한다면 바로 멈추고 칼 등을 사용해서 나사가 들어갈 구멍을 미리 만들어줍니다.

 

 

칼로 코르크 마개 빼는 방법

 

준비물로 병 입구에 들어갈 정도로 작은 칼이 필요합니다. 또한 빵칼과 같은 톱니 칼 말고 일반 칼이 적당합니다.

 

  1. 칼을 코르크 가장자리에 꽂습니다. 너무 깊게 꽂을 필요는 없으며 대략 3cm로 칼이 코르크 마개에 고정될 정도로만 넣으면 됩니다.
  2. 칼을 천천히 돌리면서 위로 당깁니다. 위의 방법과 마찬가지로 지렛대 원리로 빼는 것이기 때문에 칼을 45도 정도 기울인 상태로 당깁니다.
  3. 손으로 잡을 정도로 코르크 마개가 나왔다면 칼을 제거하고 손으로 비틀면서 빼기 바랍니다.

 

칼을 가장자리에 꽂는 이유는 칼과 코르크를 함께 돌릴 것이기 때문에 이때 더 넓게 돌리기 위해서 중앙이 아닌 살짝 옆쪽으로 꽂는 것입니다. 칼을 사용하기 때문에 부상 위험이 있습니다. 두꺼운 장갑이나 보호할만한 물건으로 손 부상을 방지하기 바랍니다.

 

 

신발로 코르크 마개 빼내는 방법

 

준비물로는 바닥이 단단한 신발과 수건이 필요합니다. 이 방법은 최후의 방법으로 사용하기 바랍니다. 이 방법으로 할 경우 병이 부서지거나 가구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방법으로 해도 안됐을 때 마지막으로 시도해보기 바랍니다.

 

  1. 신발에 병 바닥을 넣고 남는 부분을 수건으로 감싸줍니다.
  2. 신발과 병이 고정되었다면, 바닥에 신발을 내리칩니다. 이때, 가구나 벽같이 부서질 수 있는 곳보다 단단한 곳에 내리쳐야 합니다.
  3. 병을 천천히 같은 박자로 내리치다 보면 병에 있는 액체가 코르크를 천천히 밖으로 밀어냅니다.
  4. 코르크가 충분히 나왔다면 내리치는 것을 멈추고 손으로 돌려 빼냅니다. 만약 샴페인같이 탄산이 있는 것이라면 시간을 두고 코르크를 제거합니다.

 

병 안으로 코르크 넣는 방법

 

이 방법 또한 어떤 방법으로도 뺄 수 없을 때 사용하기 바랍니다. 이 방법은 코르크를 빼내는 것이 아니라 병 안으로 밀어 넣어 코르크를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가장 쉬운 방법이지만 병 안에 코르크가 계속 남는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우선 코르크 겉면에 있는 부스러기들을 모두 제거합니다. 손이나 막대 같은 것으로 쭉 밀어 넣게 되면 자연스럽게 병 안으로 들어갈 것입니다. 아무리 부스러기를 제거했더라도 음료를 마실 때 코르크 조각이 같이 들어올 수 있기 때문에 커피 필터나 간격이 촘촘한 체로 한 번 걸러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와인병이나 샴페인 병을 다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다른 병에 옮겨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