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세탁기가 동파되는 온도를 먼저 소개하고, LG와 삼성 세탁기의 동파를 방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정리합니다. 제조사, 모델마다 지원하는 기능이 다르기 때문에 만약 동파가 되었더라도 해결할 수 있는 방벙도 함께 소개합니다.

 

 

세탁기 동파 온도

 

2025년 1월에 영하 10도 아래까지 떨어지면서 본격 추위가 시작됩니다. 만약 세탁기나 계량기가 동파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미리 대응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만약 겨울철 베란다 온도가 영하 5도 아래라면 세탁기나 계량기가 동파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가정집에서는 세탁기가 실내에 있어 동파 위험이 낮지만, 비교적 온도가 낮은 베란다에 설치했다면 한 번씩 확인해야 합니다.

 

 

세탁기 동파 방지 방법

 

*삼성 세탁기

삼성 세탁기의 동파 방지 기능은 모델에 따라 없을 수도 있습니다. 아래의 방법을 확인해 보시고, 하나씩 테스트해 정상 작동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세탁기 모델 동파 방지 방법
특정
(SEW-HBR***, SEW-HKR***)
On: [전원 버튼] + [헹굼 버튼]을 동시에 3초 이상 누른 뒤, 화면에 "C-on" 보이는지 확인
Off: [예약 버튼] + [건조 버튼]을 동시에 3초 이상 누르기
2008년 이후
*건조 모델만 적용
On: [전원 버튼] + [건조 버튼]을 동시에 3초 이상 누르기
Off: [예약 버튼] + [건조 버튼]을 동시에 3초 이상 누르기
2009년 이후
*10kg 이상 모델만 적용
On: [전원 버튼]을 누른 뒤 [예약 버튼] + [건조 버튼]을 동시에 3초 이상 누르기
Off: [예약 버튼] + [탈수 버튼]을 동시에 3초 이상 누르기
2018년 이후
*일부 계열 모델만 적용
On: [전원 버튼]을 누른 뒤 [종료 예약 버튼] + [탈수 세기 버튼]을 동시에 3초 이상 누르기
2020년 이후
*T계열 모델만 적용
On: [전원 버튼]을 누른 뒤 [부가 기능 버튼] 3초 이상 누르기,
       시스템 설정에서 [결빙방지] 선택 후 OK버튼 누르기

 

*LG 세탁기

LG 워시타워 세탁기 대부분은 동파 방지 버튼이나 기능이 없습니다. LG 서비스 센터에 공식 문의를 해보아도 해빙 모드가 있지만 이는 수리 기사가 이미 얼어있는 세탁기를 해결하기 위한 기능이 있을 뿐이었습니다. 해빙 모드는 누수가 생길 수 있어 사용자에게는 사용 방법을 안내하고 있지 않습니다.

 

만약 사용하고 있는 LG 세탁기에 [예약 버튼]과 [탈수 버튼]이 있다면 동시에 눌러보기 바랍니다. 극히 일부만 가능한 기능으로 그 외에는 공식 기능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통돌이 세탁기는 [탈수 버튼] + [예약 버튼]을 동시에 3초 이상 눌러준 뒤 [] 표시가 뜬 뒤 [동작 버튼]을 눌러주면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세탁기 동파 방지 기능

 

세탁기의 동파 방지 기능을 활성화하면 세탁기 내부의 배수와 급수를 차단함으로써 세탁기 내부에 있는 물을 비워 손상을 막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세탁기가 약 16시간 동안 주기적으로 급수, 배수를 하면서 내부의 온도를 유지합니다.

 

하지만, 이 기능은 세탁기가 켜져 있는 상태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에 계속 켜두어야 하며 16시간이 지나면 다시 동파 방지 기능을 켜주어야 합니다.

 

만약 동파 방지 기능이 없다면 수동으로 비슷한 작업을 하면 됩니다. 수도꼭지를 잠그고 급수/배수 호스에 남아있는 물을 다 빼줍니다. 만약 세탁기를 계속 써야 한다면 배수 호스를 보온재로 감싸 최대한 얼어붙지 않게 해 줍니다. 또한 세탁기의 잔수 호스도 확인해 똑같이 물을 다 빼줍니다.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