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극 가성비 노트북과 초 고성능 노트북이 많이 출시되고 수요층도 많지만, 그래픽카드 가격이 많이 올라 데스크톱 대신 100만 원 대의 고성능 노트북을 찾는 분이 많아졌습니다. 고성능 노트북 중 제품의 장점, 단점, 스펙을 정리하겠습니다.

 

 

프로세서

 

노트북을 선택할 때 프로세서를 가장 중요하게 봐야 합니다. 프로세서는 사람으로 친다면 뇌에 해당하는 부품입니다. 예전에는 안정성이 높은 인텔 제품을 많이 추천했지만 최근 AMD의 성능도 많이 좋아져 가성비 측면에서 좋습니다.

 

만약 컴퓨터에 대해서 잘 모른다면 안정성이 높은 인텔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세서는 고성능 프로세서와 저전력 프로세서 두 가지가 있습니다.

 

  • 고성능 프로세서

고성능 프로세서는 다소 무겁지만 게임이나 영상 편집용에 적합합니다. 고성능 프로세서 구분 방법은 AMD의 경우 모델명 뒤 U가 붙고, 인텔의 경우 모델명 뒤에 G5나 G7이 붙습니다.

 

  • 저전력 프로세서

저전력 프로세서는 무게는 가볍지만 업무, 사무용으로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저전력 프로세서 구분 방법은 인텔, AMD 모두 H, HS, HK 등 다른 문자가 붙으면 대부분 고성능 프로세서입니다.

 

저전력 프로세서에서 롤 같은 캐주얼 게임을 중급 옵션에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램 (RAM), SSD

 

램은 기본적으로 8GB를 추천합니다. 하지만 만약 100만 원 대 노트북을 고민 중이라면 기본 16GB를 탑재하기 때문에 오래 사용하려면 16GB 램이 탑재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노트북의 경우 램을 추가로 장착할 수 있기 때문에 램이 부족하다 느껴진다면 나중에 업그레이드해도 됩니다.

 

  • SSD

용량의 경우 사용자에 마다 원하는 저장 공간이 다릅니다. 이전에 사용하고 있는 PC의 저장공간을 확인해보고 선택하면 됩니다.

 

 

그래픽카드

 

만약 롤 같은 저사양 게임만 플레이한다면 외장 그래픽카드 없이 내장 그래픽만으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만약 저사양 게임을 하지만 원활한 게임을 즐기고 싶다면 MX350, MX450 같이 낮은 성능의 그래픽이 달린 모델도 출시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 크기는 사용자의 사용 습관에 따라 달라집니다. 노트북을 자주 들고 다닌다면 디스플레이 크기가 작은 13~14인치를 사용하고, 한 환경에서 고정으로 사용한다면 15인치 이상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디스플레이 색감 표현을 나타내는 수치들이 많습니다. 만약 색감에 민감하다면 sRGB가 99~100% 인지 확인하고 구매 결정하기 바랍니다. 디스플레이 밝기의 경우 외부에서 사용하는 시간이 많다면 nit가 높은 노트북을 찾아야 합니다.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