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브레이크 오일은 브레이크 제동을 위해 힘을 전달할 때 사용되는 만큼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브레이크 오일의 교체 주기를 확인하고 셀프 점검 방법, 그리고 브레이크 오일의 등급을 정리하겠습니다. 만약 브레이크 오일을 관리하지 않으면 베이퍼 현상도 생기는 만큼 꼼꼼한 점검이 필요합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체 주기

 

브레이크 오일은 에틸렌글리콜과 파마자유 혼합으로 만들어집니다.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을 때 이 압력이 유압으로 이용되어 브레이크가 작동되는 원리입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강하고 완전한 공기 차단이 어렵기 때문에 주기적인 오일 교체가 필요한 것입니다.

 

공식적인 브레이크 오일 교체 주기는 30,000km ~ 40,000km 주행 시 1회 교체입니다. 운전자의 운전 습관, 패턴, 환경에 따라 교체에 적합한 주행 거리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오일의 색과 냄새를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처음 깨끗한 브레이크 오일은 투명한 노란색으로 식용유와 비슷합니다. 하지만 수분 함유량이 3%가 될수록 검은색으로 변하게 되며 이때가 되면 브레이크액 교체가 필요합니다.

 

브레이크-오일-수분-함량에-따른-색-변화
수분 함량에 따라 브레이크 오일 색이 달라집니다.

 

브레이크 오일을 체크하는 수분 테스트 기기가 있지만 일반 사용자가 구비해두고 사용하기에는 실용성이 많이 떨어집니다. 교체 주기가 되었을 때 근처 자동차 서비스센터에서 점검을 받기 바랍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체 방법

 

  1. 자동차의 보닛을 열어 브레이크 오일 탱크의 위치를 확인합니다. 보통 탱크는 하얀색 플라스틱 통입니다.
  2. 브레이크 오일 탱크의 뚜껑을 시계 방향으로 돌려 열어줍니다. 이때 오일이 밖으로 튀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3. 리저브 탱크 안쪽 망에 이물질이 껴있다면 제거해줍니다.
  4. 리저브 탱크에 표시되어 있는 Max, Min 눈금을 확인하고 Min에 가깝다면 오일을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만약 리저브 탱크에 오일이 Min까지 내려갔다면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해야 합니다. 만약 최근에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했는데도 오일이 부족하다면 누유가 발생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오일 DOT 등급과 교체 비용

 

브레이크 오일의 DOT 등급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 DOT3
  • DOT4
  • DOT5

 

DOT3과 DOT4는 서로 호환이 가능한 글리콜 계열입니다. DOT3의 성능을 향상한 것을 DOT4로 보면 됩니다. 하지만 DOT5는 일반 자동차에 사용한다기보다 스포츠카, 경주용 차량 같이 큰 속도를 내는 차에 사용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운전자가 사용하는 DOT가 아닙니다.

 

브레이크 오일을 충전할 때엔 기존에 있던 DOT와 같은 등급의 DOT를 넣어주어야 합니다. 보통 브레이크액 1리터 정도가 들어갑니다. 고급 브레이크액 경우 2~3만 원 정도이고 케이컬 비용 또한 비슷하기 때문에 최대 6만 원이 필요합니다.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