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 운영체제에서 HiDPI 호환 모드 사용 방법과 호환 전후의 차이를 리뷰합니다. 만약 윈도에서 HiDPI를 지원하지 않는 앱들은 화면이 깨지거나 작게 보이기 때문에 고해상도의 화면을 사용하는 것이 의미가 없어집니다. 따라서 가능하다면 윈도에서 제공하는 3가지 HiDPI 호환성 모드를 사용하기 바랍니다.

 

 

HiDPI 호환성 모드 설정 방법

 

1. HiDPI 호환성 모드로 변경할 앱의 실행파일, 또는 바로 가기의 아이콘을 우클릭해 [속성]으로 진입합니다.

 

애플리케이선-HiDPI-설정-진입
애플리케이션 HiDPI 진입 방법

2. [속성] - [호환성] 탭 아래에 있는 [높은 DPI 설정 변경] 박스를 클릭합니다.

 

HiDPI-재정의-종류
HiDPI 재정의 방법

3. 새로 보이는 창에서 "높은 DPI 조정 동작을 재정의합니다" 체크 박스를 체크합니다. 여기서 "응용 프로그램", "시스템", "시스템(고급)" 세 가지 호환성 모드 중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3번에서 재정의 세 가지의 항목 차이점은 아래에서 정리합니다.

 

 

HiDPI 재정의 세 가지 차이점 정리

 

HiDPI에서 선택할 수 있는 재정의는 "응용 프로그램", "시스템", "시스템(고급)" 세 가지입니다.

 

  • 재정의 - "응용 프로그램"

윈도에서는 DPI 스케일링을 하지 않고 애플리케이션을 그대로 출력합니다. 하지만 만약 앱이 스케일링을 지원하지 않거나 호환이 되지 않는다면 화면이 깨지거나 무너지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HiDPI는 DPI 스케일링을 통해서 강제 확대하는 것이 아니라 텍스트와 컨트롤 부분이 깨끗하게 보입니다.

 

  • 재정의 - "시스템"

앱이 HiDPI를 지원하지 않는다면 96 DPI 기준으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게 됩니다. 또한 윈도 OS에서 DPI 스케일에 맞춰 강제로 확대시켜 보여줍니다.

 

하지만 DPI 해상도의 배율이 정배율일 경우엔 안티 엘리어싱 작업을 하지 않습니다. 만약 200% 기준으로 확대된다면 1 x 1 px로 표시할 부분을 2 x 2 px로 표시할 뿐 해상도가 1/2로 줄어드는 것과 동일합니다. 따라서 만약 4K 해상도 모니터를 200% 정배율이 적용된다면 FHD 해상도와 동일하게 보이는 것입니다.

 

  • 재정의 - "시스템(고급)"

"시스템(고급)"은 "시스템" 재정의의 향상된 버전입니다. "시스템"과 동일하게 작동하지만 텍스트를 더 깨끗하게 보여주기 때문에 가독성이 좋아집니다. 하지만 만약 애플리케이션이 (고급) 옵션을 지원하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 "시스템"과 같은 결과물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실제 앱에서 커스텀 폰트를 사용하는 경우 오히려 "시스템(고급)"을 사용하면 폰트가 깨지게 보일 수 있어 한 가지씩 변경해가면서 더 가독성이 좋은 재정의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