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의 작업표시줄에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을 등록하고 빠르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갑자기 컴퓨터를 재부팅하고 나서 작업표시줄에 아이콘이 사라지고 실행 중인 프로그램도 나타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또한 만약 단축키와 작업 표시줄의 우측 하단에 있는 백그라운드 실행 프로그램도 보이지 않는다면 아래의 방법 4가지에 따라 작업표시줄의 사라진 아이콘을 복구하기 바랍니다.

 

 

작업 관리자의 윈도우 탐색기 다시 시작

 

가장 먼저 쉽게 작업표시줄의 아이콘이 사라지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윈도우 탐색기를 재시작하는 것입니다. 윈도우 탐색기의 재시작은 작업 관리자에서 할 수 있습니다. [Ctrl + Shift + Esc] 키 3개를 한 번에 눌러 작업 관리자를 실행합니다.

 

▼작업 관리자의 프로세스 영역에서 [이름]을 한 번 누르면 앱과 백그라운드 프로세스, Windows 프로세스가 구분됩니다. 스크롤을 내려 [Windows 프로세스] 아래에 있는 "Windows 탐색기"를 찾아 우클릭하고 [다시 시작]을 눌러줍니다.

작업관리자-윈도우-탐색기-다시-시작
작업관리자 윈도우 탐색기 재시작

 

윈도우 탐색기의 재시작은 작업 표시줄에서 아이콘 사라지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제일 쉬운 방법이지만 만약 해결이 되지 않았다면 다음 방법을 시도해보기 바랍니다.

 

 

IconCache.db 삭제

 

IconCache.db라는 파일은 컴퓨터와 저장 매체에서 실행하거나 열람했던 모든 응용 프로그램들의 아이콘 캐시 정보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 파일이 손상되었다면 아이콘 캐시 정보에 이상이 생기고, 결과적으로 작업표시줄에서 아이콘이 보이지 않거나 깨져 보일 수 있습니다.

 

▼작업표시줄에 있는 [시작] 버튼을 누른 뒤 "cmd" 입력해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아래의 명령어 3개를 차례로 입력 후 실행합니다. 마지막 명령어가 실행 완료됐다면 컴퓨터를 재부팅해봅니다.

명령-프롬프트-실행
명령 프롬프트 실행 방법

 

cd appdata
cd local
del /a:h IconCache.db

명령어에서 대소문자 구분을 확실히 해주어야 합니다. 만약 잘못 입력하게 될 경우 에러 메시지가 생길 수 있습니다.

 

 

 

명령 프롬프트로 시스템 파일 복구

 

이제부터는 약간의 긴 명령어와 복잡한 단계로 아이콘 복구를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방법은 시스템 오류로 생길 때 시스템 검사를 통해서 손상된 파일을 복구하는 작업입니다. 명령 프롬프트를 다시 시작해야 하며 반드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클릭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명령 프롬프트에서 아래의 명령어 2개를 각각 입력해서 실행합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각 명령어를 실행했을 때의 예시 이미지입니다.

명령-프롬프트-시스템-파일-복구-명령어
명령 프롬프트 시스템 파일 복구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sfc /scannow

 

마지막으로 "Windows 리소스 보호에서 손상된 파일을 발견하고 성공적으로 복구했습니다." 문구가 표시됐다면 성고적으로 시스템 파일이 복구된 것입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을 닫고 컴퓨터를 재부팅합니다.

 

 

Powershell(파워셸) 윈도우 기본 앱 복구

 

파워셸은 명령 프롬프트와 같이 명령어를 통해서 모든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시스템에 근본적인 작업을 할 수 있어 COM과 WMI에 대한 완전한 접근이 가능합니다.

 

▼작업 관리자를 실행하고 [파일] - [새 작업 실행]을 클릭합니다. 새롭게 나온 [새 작업 실행] 창에서 "powershell"을 입력하고 반드시 아래의 "관리자 권한으로 이 작업 실행"을 체크해줍니다.

파워셸-관리자-권한-실행
작업 관리자 powershell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마지막으로 [확인] 버튼을 눌러 파워셸을 실행합니다.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한 뒤 실행합니다. 명령어가 상당히 길기 때문에 오타가 발생하면 실행 오류가 생깁니다. 명령어가 적혀있는 텍스트 파일을 함께 첨부합니다.

파워셸-기본-앱-복구-명령어
파워셸 기본앱 복구 명령어

 

Get-AppXPackage -AllUsers | Foreach {Add-AppxPackage -DisableDevelopmentMode -Register "$($_.InstallLocation)\AppXManifest.xml"}

파워셸 기본앱 복구 명령어.txt
0.00MB

 

만약 위의 네 가지 방법으로도 작업표시줄에 아이콘이 표시되지 않는다면 시스템 복원을 하거나 윈도우를 재설치하는 등 번거로운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위의 네 가지 방법으로 모두 해결이 가능합니다. 시스템 복원이 그나마 제일 편한 방법이지만 복원하는 과정에서 이전에 설치한 프로그램이나 드라이버 등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