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회사에서 사용하는 업무 용어가 다르기 때문에 뜻을 헷갈릴 때가 있습니다. 특히 상사에게 결재를 받아야 할 때 전결, 대결, 후열, 선결 등 다양한 결재 용어가 있어 뜻을 모른다면 오해가 생길 수 있습니다. 회사의 전자결재에서 자주 사용하는 결재 용어의 뜻과 사용 방법을 정리합니다.

 

 

전결 뜻

 

전결의 뜻은 '다른 사람을 대신해서 결재할 수 있는 권한'입니다. 만약 기안자가 결재를 요청하고 결재자가 여러 명일 때, 전결자가 있다면 전결자 결재만으로 모든 결재가 끝나게 됩니다.

 

전결은 굉장히 강한 권한이기 때문에 특정 직무, 직급만 갖고 행사할 수 있습니다.

 

 

대결 뜻

 

대결의 뜻은 '대신 결재할 수 있는 권한'입니다. 원래 결재자가 부득이한 이유로 결재를 할 수 없는 경우 다른 결재자에게 결재 권한을 위임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 원결재자가 대결자에게 결재 권한을 위임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원결재자가 휴가, 휴직, 출장과 같이 현재 결재 요청 내용을 확인할 수 없다면 대결자와 함께 결재를 할 수 있습니다.

 

 

선결 뜻

 

선결은 '먼저 결재' 한다는 뜻입니다. 병렬 결재가 아닌 직렬 결재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만약 먼저 결재해야 하는 결재자가 결재를 미룰 때 다음 결재자가 선결 권한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B-C 결재선에서 A가 결재를 하고 있지 않다면 B가 선결 권한을 가지고 선결 처리하고 A 결재 순서를 뛰어넘을 수 있습니다. "전결"과 차이점은 B 이후의 C 결재에는 권한을 행사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후열 뜻

 

후열의 뜻은 '결재가 끝난 뒤 결재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위의 선결 예시에서 A는 결재 권한을 행사하지 못하고 결재가 완료됐을 때 결재 내용이 궁금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결재 권한을 행사하지 않은 것은 '후열 처리 된다'라고 말합니다.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