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집에서 커피를 내려 마시거나 차를 주로 마신다면 전기 포트가 있을 것입니다. 전기 포트를 자주 세척하지 않으면 석회질이 쌓여 음식에 들어가거나 발열 성능도 떨어뜨립니다. 이런 전기 주전자를 일반 식기구처럼 설거지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집에 있는 물건들로 세척하는 방법을 3가지 정리하겠습니다. 각 방법마다 준비물이 다르니 환경에 맞는 방법을 사용하기 바랍니다.

 

 

식초로 전기 포트 세척하는 방법

 

전기 포트에 물때가 생기는 주요 물질은 석회질입니다. 석회질은 산성 용액으로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가정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식초로 주전자를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1. 식초와 물을 1:1 비율로 섞어 그 용액을 주전자의 절반 정도로 채워줍니다.
  2. 전기 포트 전원을 켜서 용액을 끓입니다. 여기서 식초물이 끓으면서 벽에 붙어있는 석회질들을 제거하게 됩니다.
  3. 물이 끓었다면 용액을 버리지 말고 20분 동안 주전자에 둡니다.
  4. 용액을 버리고 스펀지나 헝겊으로 주전자 안쪽을 닦아냅니다.
  5. 식초 용액을 헹구기 위해 물을 넣고 끓입니다. 이때 냄새가 잘 안 없어진다면 여러 번 반복해야 합니다.
  6. 남은 물기는 전기 포트 뚜껑을 열어둔 상태로 건조합니다.

 

 

다른 방법으로 전기 주전자 세척하는 방법

 

식초 대신에 레몬 물을 사용해도 전기 주전자 세척이 가능합니다. 레몬즙을 최대한 짜서 물과 섞어주고 레몬 슬라이스도 같이 넣어 끓여줍니다. 하지만 식초만큼 산성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용액이 끓고 난 뒤 더 오랜 시간 기다려야 합니다. 레몬 말고도 라임과 같이 산성이 센 과일을 사용해도 됩니다.

 

베이킹 소다로도 세척할 수 있습니다. 베이킹 소다는 어느 곳에나 사용하기 좋기 때문에 똑같은 방법으로 베이킹 소다와 물을 섞어 포트에 넣어줍니다. 용액을 넣고 끓인 다음 30분 뒤 용액을 버리고 물로 헹궈야 합니다. 베이킹 소다는 식용이 아닌 만큼 물로 더 많이 헹궈줘야 합니다.

 

만약 위의 방법으로도 주전자 안에 이물질이 잘 빠지지 않았다면 전기 주전자용 전용 세척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인터넷이나 다이소, 마트에서도 구할 수 있기 때문에 전용 세척제 설명서에 따라 세척하기 바랍니다.

 

 

전기 주전자 겉면 세척 방법

 

전기 포트 안에는 용액을 끓여서 비교적 간단하게 청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전기 주전자 겉을 닦기 위해선 하단의 전자제품에 물이 튀면 안 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따라서 행주에 물과 주방용 세제를 묻히고 닦아줘야 합니다. 다소 번거로운 작업이기 때문에 매일 할 필요는 없고 일주일에 한 번 정도 하면 적당합니다.

 

만약 전기 포트를 오래 사용해서 겉면의 광택이 많이 사라졌다면 올리브 오일을 헝겊에 묻혀 닦아주는 것만으로도 광택을 살릴 수 있습니다. 스테인리스에 스크래치가 생기면 안 되기 때문에 최대한 부드러운 헝겊을 사용하기 바랍니다.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