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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1월 16일에 "털린 내 정보 찾기 서비스"가 시작되었습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과 개인정보보호 위원회에서 추진하고 있는 이 서비스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고 정보가 이미 유출됐다면 어떻게 조치할 수 있는지 정리하겠습니다.

 

 

털린 내 정보 찾기 서비스 사용 방법

 

털린 내 정보 찾기 서비스는 모바일과 PC에서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따라서 PC 환경에서 접근하는 방법을 정리하니 모바일 환경에서도 똑같은 방법으로 털린 내 정보 찾기 서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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털린 내 정보 찾기 서비스 사용 방법

 

  1. https://kidc.eprivacy.go.kr/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2. 가운데에 보이는 노란색 박스 [털린 내 정보 찾기] - [유출 여부 조회하기]를 클릭합니다.
  3. [유의사항 및 안내]와 [개인정보 수집, 이용 동의] 항목을 읽어보고 [동의합니다]를 클릭합니다.
  4. 아래의 [사용자 인증]에 본인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인증번호 발송]을 클릭합니다.
  5. 위의 이메일 주소에 접속해 인증번호를 하단에 입력하고 [인증번호 확인]을 클릭합니다. Gmail을 사용하고 있다면 스팸함에 메일이 올 수도 있으니 확인이 필요합니다.
  6. [2차 인증] - [로봇이 아닙니다]를 클릭하여 정보조회 및 결과 확인 항목으로 넘어갑니다.
  7. 유출 내역을 확인하고 싶은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최대 5개까지 입력하고 아래의 [결과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8. 해당 유출 이력 조회는 1일 1회만 가능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작성하시고, 만약 유출된 내역이 있다면 해당 계정 정보에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털린 내 정보 찾기 서비스 유출 후속 조치

 

털린 내 정보 찾기 서비스를 통해서 유출 이력이 있는 계정 정보를 찾았다면 후속 조치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현재 바로 후속 조치를 할 수 있는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지 않습니다. 또 만약 유출된 계정 정보를 여러 사이트에서 사용 중이라면 어디에서 유출되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만약 유출된 계정 정보를 후속 조치하고 싶다면 해당 계정을 모두 삭제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하단의 회색 박스 [웹사이트 회원 탈퇴 서비스]를 클릭하면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로 이동합니다.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사용 방법

 

  1. 위의 링크를 클릭해 메인 페이지로 접속합니다.
  2. 메인 페이지에서 [본인 확인 내역 조회]를 클릭하여 본인 인증을 진행합니다.
  3. 본인 인증을 하고 나면 본인 확인을 인증했던 모든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본인이 사용한 적이 없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4. 다시 메인 페이지에서 [웹사이트 회원 탈퇴]를 클릭합니다.
  5. 웹사이트 회원 탈퇴에서는 회원 탈퇴가 가능한 웹사이트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사이트를 제외하고 처음 보는 사이트에서 회원 탈퇴를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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