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방충망이 있어도 모기나 벌레가 들어오는 이유가 궁금할때가 많습니다. 창문에 방충망이 있지만 항상 모기와 날벌레가 들어오게 되는데, 어디서 어떻게 들어오는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방충망을 올바르게 설치하는 방법과 추가 관리 방법, 그리고 방충망 메쉬 크기에 따른 차이를 정리하겠습니다.

 

 

올바른 방충망 사용법

 

날벌레가 창문을 통해서 못 들어오기 하기 위해선 방충망을 올바른 방향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방충망에는 모헤어가 있어 바깥쪽 창문 방향에 따라 방충망 설치 방향이 정해집니다.

 

방충망-설치-올바른-방향
올바른 방충망 사용법에선 모헤어가 중요합니다.

 

모헤어는 방충망에 달려있는 털입니다. 모헤어는 창문과 방충망 사이에 있는 세로 틈새를 막아주기 때문에 맞는 방향으로 방충망을 설치해도 벌레가 들어오는 것을 대부분 막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헤어는 시간이 지나면 닳아서 없어지기 때문에 보통 5년 주기로 교체해주어야 합니다. 현재 집에 있는 방충망에 모헤어가 있는지 확인하기 바랍니다.

 

 

창문 물구멍 차단 방법

 

창틀을 청소하다 보면 바닥에 작은 크기의 구멍이 두 개 있는 것을 보았을 것입니다. 이것은 창문의 물구멍으로 비가 오는 날 새시에 쌓이는 물이 쌓이는 것을 방지합니다. 물론 물이 고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지만 이 창틀의 틈으로도 벌레들이 많이 들어옵니다.

 

창문-물구멍-위치와-차단-방법
창문틀에 있는 물구멍을 작은 방충막으로 막아줍니다.

 

벌레는 대체로 빛이 나오는 방향으로 가기 때문에 (나방이 불에 몰려드는 것처럼) 이 작은 틈으로 빛이 새어나가게 되고 더 많은 벌레들이 몰려들게 됩니다. 따라서 이 창틀 틈을 방충망과 같은 재질로 막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제품들은 다이소나 인터넷에 "물구멍 방충망"이라고 검색하면 많이 나오고 스티커 형식으로 쉽게 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창틀의 맨 윗부분에서도 틈이 있어서 빛이 새어 나갈 수 있습니다. 이 틈도 막아주면 좋은데, 전용 제품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간단하게 스펀지나 남는 방충망 조각으로 처리해도 괜찮습니다.

 

 

방충망 구멍 크기 비교

 

일반적인 가정에서 사용하는 알루미늄 망의 공극률은 18~20 메쉬입니다. 메쉬는 1 제곱 센티당 구멍의 개수를 의미합니다. 이전에 이 공극률을 높이기 위해 미세 촘촘 망이 있었고, 33 메쉬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메쉬가 커지게 될수록 벌레가 들어오는 것은 잘 막을 수 있겠지만 환기에 문제가 생깁니다. 실제로 공극률이 올라가면 통풍이 되지 않아 창문을 열어도 바람이 안 들어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알루미늄 망 정도의 메쉬로도 모기나 일반 날벌레들은 들어오지 못합니다. 하지만 작은 크기의 날벌레들이 들어오는 것도 차단하고 싶다면 방충망 중 26~28 메쉬 정도 되는 제품을 사용하기 바랍니다.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