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동차에는 미션오일, 엔진오일 등 다양한 오일을 주기적으로 교체해주어야 합니다. 그중 미션오일의 기능을 소개하고 매뉴얼 상 교체 주기를 정리합니다. 마지막으로 만약 미션오일을 교체하지 않았을 때 생길 수 있는 문제들을 정리합니다.

 

 

미션오일의 기능

 

미션오일의 기능은 변속을 할 때 원활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입니다. 현재는 대부분 자동차가 자동으로 기어 변속을 해주고 있지만, 계기판을 보면 RPM이 올라갔다가 순간 떨어지면서 기어가 변속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미션오일이 없다면 변속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고, 심하면 변속기가 고장 날 수 있습니다.

 

 

미션오일 교체 주기

 

2010년 이후에 생산된 차량의 매뉴얼에는 변속기 오일 즉 미션오일은 무점검 무교체라고 적혀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가혹 조건에 해당이 된다면 10만 km 마다 미션 오일을 교체해주어야 합니다.

 

  • 미션오일 교체가 필요한 가혹 조건
  1. 짧은 거리를 반복해서 주행했을 때
  2. 교통 체증이 심한 곳을 주행하는 경우
  3. 험한 길 (모래 자갈길, 눈길, 비포장길) 등의 주행 빈도가 높은 경우
  4. 산길, 오르내리막길 등의 주행 빈도가 높은 경우
  5. 경찰차, 택시, 상용차, 견인차 등으로 사용하는 경우
  6. 고속주행(170km/h)의 빈도가 높은 경우

 

위의 가혹 조건을 확인해 봤을 때, 만약 도시에서 주로 차량을 사용한다면 미션오일을 주기에 맞게 교체해주어야 합니다. 만약 미션오일을 제때 교체해주지 않고 변속기가 고장 나면 수리비가 굉장히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예방 차원으로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미션오일 교체 주기를 못 지킬 경우

 

만약 미션 오일이 불량이거나 너무 오랫동안 교체를 하지 않았다면 변속할 때 충격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서 연비 저하가 생기게 되고, 주행 속도가 원하는 대로 조작되지 않아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아반떼 급의 중소형 모델은 약 15만 원에 교체가 가능하고 k5 정도의 중형차는 17만 원 정도에 미션 오일을 교체할 수 있습니다. 만약 대형차를 탄다면 20만 원 정도의 교체 비용이 발생합니다.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