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카카오톡 선물하기 등 친구의 생일 때 간편하게 기프티콘을 주고받습니다. 이때 유효기간 내에 쿠폰을 사용 못해 기프티콘을 날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유효기간이 지난 쿠폰들도 환불을 받을 수 있어 그 방법과 모바일 쿠폰을 10%가량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합니다.

 

 

유효기간 지난 모바일 쿠폰 환불 방법

 

유효기간은 쿠폰을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을 의미합니다. 사용할 수 없는 기간이 지나더라도 소멸시효 안에는 환불이 가능합니다.

 

소멸시효는 상품권의 효력이 사라지는 기간을 의미합니다. 소멸시효는 상품권 혹은 기프티콘을 발행한 날짜나 구매한 날로부터 5년 이내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유효기간이 지났더라도 소멸시효가 남아있으면 상품권이나 쿠폰의 90% 금액을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효기간이 지났다 하더라도 아래의 방법대로 상품권을 환불받기 바랍니다. 2019년 한 해에만 100억 원에 달하는 낙전수입이 생긴만큼 많은 분들이 모르고 있는 내용입니다.

 

유효기간이 지난 상품권을 환불받기 위해선 사용처가 아닌 구매처에서 환불 문의를 해야 합니다. 만약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스타벅스 쿠폰을 구매했다면, 스타벅스에서 환불을 하는 것이 아니라 카카오톡에 문의를 해서 환불 요청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구매처의 고객 문의나 전화 상담을 통해서 90% 환불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만약 이벤트나 프로모션과 같이 무상으로 지급받은 쿠폰은 유효기간이 지나더라도 환불받을 수 없습니다.

 

 

금액형 쿠폰 사용 방법

 

만약 10,000원짜리 금액형 쿠폰을 구매했다 하더라도 무조건 만원 이상 구매할 필요가 없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1만 원 이하일 경우 80% 이상을 사용하고, 그 이상의 금액에서 60% 이상을 사용했다면 차액을 환불해줘야 합니다.

 

따라서 만약 금액형 쿠폰의 가격이 크다면 한 번에 쓸 필요 없이 나눠서 사용도 가능하고, 만약 일정 금액 이상 사용했다면 현금으로도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 쿠폰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

 

만약 친구들이나 지인에게 쿠폰이나 상품권을 자주 선물해준다면 10%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앱이 있습니다. "일상 카페" 앱은 "오늘 할인" 항목에서 편의점은 물론 카페, 음식점 등 모바일 상품권을 최대 10%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할인을 받아서 모바일 상품권을 구매해서 친구에게 선물해준다 해도 받는 사람은 얼마에 샀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서로 불편할 일이 없습니다. 물론 쿠폰 연장과 환불, 선물하기 기능도 있기 때문에 카카오톡 선물하기 대신에 사용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댓글
반응형